벨리시마
Column

착각하게 만드는 문구는 NO! 합법적인 화장품 문구는 무엇일까?

벨리시마 2020-03-02 11:52:09

본문

착각하게 만드는 문구는 NO!
합법적인 화장품 문구는 무엇일까?
 
정부는 화장품 회사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정보를 까다롭게 관리하고 있다. 소비자가 화장품의 효과를 착각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어떤 표현을 써야 안전할까. 자세한 내용을 정리했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일반적인 화장품 제품에 액성중성,약산성,알칼리성 등)표시 기준이 있나요?
화장품의 액성 표시와 관련하여 「기능성화장품 기준 및 시험방법」(식약처 고시) [별표 1] 통칙에서 액성별 pH범위를 아래와 같이 정하고 있는바,이를 준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미산성 약 5~약 6.5
미알카리성 약 7.5~약 9
약산성 약 3~약 5
약알카리성 약 9~약 11
강산성 약 3이하
강알카리성 약 11이상
*관련규정 : 「기능성화장품 기준 및 시험방법」(식약처 고시)[별표 1] 통칙
 
탈모샴푸는 기능성화장품으로 등록을 해야 된다고 하는데,꼭 기능성 화장품으로 탈모 샴푸를 등록해야지 유통이 가능한가요?
‘기능성화장품’이 아닌 일반 화장품을 ‘탈모’ 관련 효능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광고하여 판매할 경우 기능성화장품 오인 광고에 해당합니다. 다만,‘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화장품’으로 심사/보고 완료하였다 하더라도 ‘탈모 치료,발모, 육모’ 등 의약품으로 오인될 우려가 있거나,기능성화장품 심사/보고 범위를 벗어나는 내용으로 광고할 수 없습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1호,제2호
 
자외선차단 기능성 화장품선크림,선스틱 등)의 워터프루프 효과 광고 시,기능성 보고서 內 ‘내수성/ 지속내수성’ 해당여부 관계없이 워터프루프 임상만 확인되면 광고 가능한가요?
「화장품법」 제13조에서는 기능성화장품의 안전성 유효성에 관한 심사를 받은 범위를 벗어나거나 심사결과와 다른 내용의 광고 등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기능성화장품(선크림 등)에 ‘내수성’ 또는 ‘지속내수성’을 표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화장품의 ‘기능성화장품’ 심사/보고 시 「기능성화장품 심사에 관한 규정(식약처고시)」 제5조(제출자료의 요건)제1호 라목(2)에 따라 내수성자외선차단지수 측정방법에 의한 자료를 제출하여 타당성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2호
 
미백기능성 화장품이 아닌 화장품에 미백 기능성 성분인 나이아신아마이드 등이 함유된 경우, 당 내용으로 광고해도 되나요?
기능성화장품이 아닌 일반 화장품에도 미백 기능성성분이 함유될 수 있으나,실제로 미백기능성성분을 함유하였더라도, 해당 화장품(완제품)을 ‘미백’ 기능성 화장품으로 심사/보고 완료치 아니하였을 경우, 해당 성분명(표준 명칭)을 전성분 표시사항으로 기재하는 외에, ‘미백기능성 고시 원료 함유’ 등의 내용으로 광고할 경우, ‘미백’ 기능성화장품으로 오인될 우려가 있는 광고에 해당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2호
 
기능성화장품 A를 비기능성 화장품 B에 소량 넣어 제품 A가 함유된 제품이라는 문구를 제품에 기재 또는 광고 가능한가요?
‘기능성화장품’으로 심사/보고하지 않은 제품(B)에 기능성화장품(A)을 혼합한 후, 제품(B)에 기능성화장품(A)가 함유되었음을 광고하거나, 제품(B)에 기능성화장품(A)의 효능 등을 광고할 경우, 해당 제품(B)이 기능성화장품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오인될 우려가 있는 광고에 해당할 것입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2호
 
주름개선 화장품을 ‘안티에이징’의 내용으로 광고해도 되나요?
화장품이 ‘주름개선’의 효능 효과가 있다는 내용으로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9조(기능성화장품의 심사)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기능성화장품’으로 심사/보고 완료하여야 합니다. ‘안티에이징’ 또는 ‘피부 노화 징후 감소’ 등의 내용으로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기능성화장품 심사/보고와 별도로 「화장품 표시 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에 부합하는 실증자료를 구비하여야 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2호,제4호 및 제14조 제1항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을 ‘리프팅’, ‘탄력’의 내용으로 광고할 수 있나요?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2조에서는 ‘피부에 탄력을 주어 피부의 주름을 완화 또는 개선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의 범위로 정하고 있습니다.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으로 심사/보고된 화장품의 경우 ‘리프팅’ 또는 ‘탄력’의 내용으로 광고하여도 무방할 것입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2호
 
미백기능성화장품에 ‘피부의 멜라닌 색소침착을 방지하거나 이미 침착된 색소를 엷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광고가 가능한가요?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2조(기능성화장품의 범위) 제1호에서는 ‘피부에 멜라닌색소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여 기미 주근깨 등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제2호에서는‘피부에 침착된 멜라닌색소의 색을 엷게 하여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의 범위 중 하나로 정하고 있는 바,‘미백기능성화장품’으로 심사/보고 완료된 제품이라면 해당 내용으로 광고 가능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2조
 
특정 성분의 알려져 있는 효능(보습 등)에 대해 광고 가능한가요?
화장품에 함유된 구성성분의 효능 효과에 대한 내용의 광고는 해당 화장품(완제품)이 해당 효능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암시하는 내용의 광고로 판단하고 있으며,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효능 효과(보습 등)를 표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완제품(화장품)으로 시험한 「화장품 표시 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식약처고시)」에 부합하는 실증자료(인체적용시험자료 등)를 구비하여야 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및 제14조 제1항
 
 
인체적용시험 등 결과 보고서를 구비할 시 ‘미세먼지 세정’ 효능을 광고할 수 있나요?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효능 효과(‘미세먼지 세정’ 등)를 표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화장품 표시 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에 부합하는 실증자료를 구비하여야 하며, 실증자료 범위 내에서 관련 내용으로 광고하여도 무방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및 제14조 제1항
 
화장품에 애초에 들어가면 안되는 성분을 넣지 않았다고 강조하는 광고를 할 수 있나요?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 [별표 1] 사용할 수 없는 원료에 등재된 원료 성분 등 화장품 제조시 당연히 배합할 수 없는 원료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광고할 경우, 마치 ‘사용할 수 있는데도 사용하지 않았다’는 내용으로 오인될 수 있는 소비자 오인 우려 광고에 해당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한 번만 사용을 해도 일시적으로 숙면을 한 듯한 피부 개선 효과 확인’이라는 문구를 마케팅적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효능 효과(‘피부 개선’ 등)를 표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광고 내용이 사실임을 증명할 수 있는 「화장품 표시 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에 부합하는 실증자료를 구비하여야 합니다. 다만,1)‘한 번 사용으로 인한 효과’가 일시적 숙면으로 인한 효과’와 동등한지, 2)‘일시적 숙면’이란 어느 정도의 숙면인지, 3)‘피부 개선 효과’란 무엇인지 등 의미가 광범위하고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사료되는 바,실증자료 등을 통해 입증할 수 있는 내용으로 광고 표현 등을 수정하고 실증 자료를 구비한 후 자료 범위 내에서 광고하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및 제14조 제1항
 
‘안티에이징&피부 보호’라는 문구가 가능한가요?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효능 효과(안티에이징,피부 보호 등)를 표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화장품(완제품)으로 시험한 「화장품 표시 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에 부합하는 실증자료를 구비하여야 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및 제14조 제1항
 
약산성 샴푸가 순하고 자극이 없다고 광고하는데 사실인가요?
화장품 관계 법령에서는 화장품(샴푸 등 포함) 처방의 ‘순한 정도’에 대한 기준을 별도로 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화장품(샴푸) 사용 시 ‘자극이 없다’ 등의 내용으로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화장품 표시 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에 부합하는 실증자료(피부 자극 테스트 등)를 구비하여야 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및 제14조 제1항
 
Before/After 를 보여주면서 블랙헤드가 없어지는 내용의 광고가 가능한가요?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효능 효과(블랙헤드 제거, 사용 전후 비교 효과 등)를 표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광고 내용이 사실임을 입증할 수 있는 해당 화장품으로 시험한 「화장품 표시 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에 부합하는 실증자료(인체적용시험자료 등를 구비해야 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및 제14조 제1항
 
가슴에 사용하는 크림의 표시광고로 ‘가슴 피부 탄력/리프팅 개선’이라는 표현이 사용 가능한가요?
광고 표현(가슴 피부의 탄력/리프팅 개선) 자체가 화장품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광고 전반적으로 ‘가슴의 탄력, 리프팅 개선’ 등의 내용으로 오인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효능 효과(피부 탄력 또는 리프팅 개선 등)를 표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화장품 표시 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에 부합하는 실증자료를 갖추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및 제14조 제1항
 
여드름 기능성 화장품이나, 세정용 제품이 아니더라도 ‘여드름성 피부 사용 적합’ 표현을 사용할 수 있나요?
해당 광고 표현(여드름성 피부 사용 적합)의 경우 일반 화장품도 「화장품 표시-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식약처고시)」에 부합하는 실증자료를 갖출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나, 광고 전반적으로 ‘여드름성 피부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화장품(인체세정용 제품에 한함)’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없도록 관리하여야 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및 제14조 제1항
 
원료의 효능(항산화 등)을 확인한 결과에 대해서 홍보를 하되 ‘본 효능은 원료적 특성에 한함’이라는 문구를 반영하여 홍보하는 것은 가능한가요?
화장품에 함유된 구성성분의 효능 효과에 대한 내용의 광고는 해당 화장품(완제품)이 해당 효능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암시하는 내용의 광고로 판단하고 있으며,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효능 효과(항산화, 보습 등)를 표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화장품(완제품)으로 시험한 「화장품 표시 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 (식약처고시)」에 부합하는 실증자료(인체적용시험자료)를 갖추어야 하는 사항이며, 해당 화장품(완제품)에 대한 실증자료 없이 일부 원료의 효능 효과를 부각하여 광고할 경우, ‘원료적 특성 에 한함’ 등 문구의 병기 여부와 무관하게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가 오인할 우려가 있는 광고에 해당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및 제14조 제1항
 
여성청결제 광고 시 피부전문시험기관에서 ‘질점막 자극테스트’ 실증 실험을 진행한 결과가 있을 때 ‘질점막 자극테스트 완료’의 내용으로 광고에 표현해도 되나요?
「화장품법 시행규칙」 [별표3] 화장품 유형과 사용 시의 주의사항 1. 화장품의 유형 다.인체 세정용 제품류 4)외음부세정제(여성청결제)는 ‘외음부’의 청결 관리 등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물품입니다. ‘질점막자극테스트 완료’ 등 ‘외음부’가 아닌 ‘질내’ 사용을 암시하는 등의 내용으로 광고할 경우 화장품 관계 법령에 저촉되는 사항입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시간을 멈추는 나만의 솔루션’이라는 표현이 광고 가능한 표현인가요?
해당 광고 표현(시간을 멈추는 나만의 솔루션)은 그 의미가 명확하지 않으나,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효능 효과(피부 노화 완화) 등 표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광고 내용이 사실임을 입증할 수 있도록 “화장품 표시 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식약처고시)”에 부합한 실증자료(인체적용시험자료 등)를 구비하여야 하는 사항이며, ‘노화방지’ 등의 내용으로 광고할 경우 화장품 관계 법령에 저촉되는 사항입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프로바이오틱스균주로 발효한 복합물’이 함유된 화장품 광고 시 ‘프로바이오틱스 함량’을 함께 광고해도 되나요?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로 발효한 복합물(원료)’에 ‘프로바이오틱스(체내에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를 함유하고 있는지, 함유하고 있다면 완제품(화장품)에서도 그 함량이 유지되는지 등 정보가 부족하나, 유통화장품은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식약처고시)」에서 화장품의 유형별로 정하는 ‘미생물한도’ 기준을 충족하여야 하는 바,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한 원료를 사용하였더라도 해당 화장품에 함유된 보존제 등에 의해 유산균이 사멸된다면 ‘프로바이오틱스’ 등 ‘생균’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지 않도록 광고하여야 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화장품에 대해 두피의 탄력, 먼지를 깨끗하게 제거 등의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없나요?
‘탈모증상완화 기능성화장품’의 경우 기능성화장품 심사(보고) 범위(탈모증상 완화) 내에서 해당 내용으로 광고할 수 있으며,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효능 효과(두피탄력, 노폐물 세정 등)를 표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화장품(완제품)으로 시험한 「화장품 표시 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식약처고시)」에 부합하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실증자료(인체적용시험자료)를 갖추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및 제14조 제1항
 
미백 고시 원료인 나이아신아마이드(Niacinamide)의 이명인 니코틴아마이드를 이용하여, 미백 성분 니코틴아마이드 함유’ 등으로 광고할 수 있나요?
「화장품법」 제13조에서는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가 잘못 인식하도록 할 우려가 있는 광고 등을 금지하고 있으며, 동법 「시행규칙」 제21조에서는 화장품의 성분을 표시 하는 경우 표준화된 일반명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바,‘나이아신아마이드’의 경우, 「기능성화장품 기준 및 시험방법(식약처고시)」 [별표2]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화장품 각조에 수재되어 있는 명칭 그대로 ‘나이아신아마이드’로 표시 광고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퍼펙트’라는 표현이 금지 표현에 해당하나요?
「화장품법 시행규칙」 [별표 5] 제2호 바목에서는 배타성을 띤 ‘최고’ 또는 ‘최상’ 등의 절대적 표현의 표시광고를 하지 말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퍼펙트(perfect)’의 사전적 의미가 ‘(결함, 흠 등이 없는)완벽한, 완전한’이라는 절대적 의미를 갖고 있으나, 해당 단어만으로 배타성을 띤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화장품의 과대광고 해당 여부는 광고 전반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판단하는 바, 광고 전반적으로 배타성을 띠는 표시 광고가 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화장품 문안에 ‘한방’ 또는 ‘한방화장품’ 문구를 표시하는 경우 한방성분이 함유되었다는 것만 입증할 수 있으면 되나요?
‘한방’ 또는 ‘한방화장품’ 관련 광고와 관련하여 현재 별도의 인정 기준, 가이드라인 등은 없으나, 관련 내용으로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광고 내용이 사실임을 입증할 수 있는 근거(한방성분 함유 등)를 갖추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화장품 광고 시 ‘식물성 계면활성제’라는 표현이 가능한가요?
「천연화장품 및 유기농화장품의 기준에 관한 규정」 제2조에서는 ‘식물유래 원료’는 ‘식물원료를 가지고 이 고시에서 허용하는 화학적 또는 생물학적 공정에 따라 가공한 원료’로 정의하고 있는 바, 이에 해당할 경우 ‘식물성’ 등 관련 내용으로 표시 광고할 수 있습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기능성화장품이 아닌 경우 워터프루프 인체적용시험자료를 바탕으로 내수성을 표방하여 광고할 수 있나요?
「기능성화장품 심사에 관한 규정(식약처고시)」 제4조(제출자료의 범위)에서는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2조 제4호 및 제5호의 화장품의 경우 내수성 설정의 근거자료 등을 제출하도록 하고 있는 바,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2조 제4호(선탠용 화장품) 및 제5호(자외선차단용 화장품)에 해당하는 화장품에 대하여 ‘내수성’을 표방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경우 「화장품법」 제4조에 따른 ‘기능성화장품 심사’를 받아야 할 것이며, 그 외 화장품의 경우 「화장품 표시 광고 실증에 관한 규정(식약처고시)」에 부합하는 실증자료를 구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및 제14조 제1항
 
화장품 광고 문구에 ‘진피층(또는 진피까지) 전달’이라는 표현을 쓸 수 있나요?
「화장품법」 제13조에서는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하도록 할 우려가 있는 광고 등을 금하고 있으며, 같은 법 제2호 제1호에 따른 화장품의 범위를 벗어나는 광고를 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화장품법」 제2조에서는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으로 정의하고 있는 바, ‘진피층까지 전달’ 등의 효능 효과를 광고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
*관련규정 : 「화장품법」 제13조 제1항 제4호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profile_image

kkk님의 댓글

kkk 작성일
Total 177건 1 페이지
  • RSS

고객 피부를 뒤덮은 색소의 모든 것

에스테틱 관리에서 미백 관리가 주목받고 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무패’라는 말이 있다. 얼굴에 생기기 쉬운 기미와 주근깨, 검버섯에 대해 의학전문의로부터 자세히 들어보자. 고객의 피부를 괴롭히는 색소를 정확히 이해하자.글 강재구 원장 색소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가장 흔한 원인이 자외선이다.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멜라노사이트가 멜라닌을 만들어 피부 위로 올려보낸다. 이것이 가장 널리 알려진 칙칙함의 원인이다. 이외에도 유전적인 원인이 있다. 색소가 잘 생기는 피부로 타고난 …

벨리시마 2023-11-03 12:42:59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인도> (칼럼 유승희)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인도>5000년의 역사를 가진 인도 의학인 아유르베다를 공부하기 위해선 20년도 부족하다. 실제 인도에서는 의사 자격이 주어진 사람들이 아유르베다를 처방한다. 스파 테라피스트에게 아유르베다라는 학문은 처음부터 끝까지 마스터하지는 않더라도 마사지 측면에서 알아두면 좋을 내용들이 많다.다양한 나라의 테라피를 배우러 직접 그 나라에 가고 싶다는 마음이 점점 사라지던 시기가 찾아왔다. 20대가 저무는 시기였고,긴 시간 여행을 가기 보단 안정감을 찾고 싶었다.그때,발로하는 마사지를 알게 …

벨리시마 2022-02-07 13:18:42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발리> (칼럼 유승희)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발리>다시 가고 싶은 여행지를 꼽으라면, 고민하지 않고 발리를 선택할 것이다.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하루하루가 행복했다. 쏟아져 내릴 것만 같은 까만 하늘의 별을 보며 밤을 보내고, 500여 마리의 긴 꼬리 원숭이들이 살고 있는 공원에서 울려 퍼지는 자연의 소리를 들으며 아침을 맞이했다.내 몸을 정화시킬 정도로 깨끗한 공기 덕분에 발리에 머무는 동안엔 비염 걱정 없이 살았다.가능하기만 하다면 발리에 눌러 앉아 평생을 그곳에서 생을 보내고 싶다…

벨리시마 2022-01-06 10:59:47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태국> (칼럼 유승희)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태국>태국. 누군가에겐 2박3일의 짧은 여행지로 또 누군가에겐 제2의 삶을 위한 기회의 땅으로 생각하는 곳이다. 내게 태국은 나를 다시 일으켜 세워준 곳. 그 어느 곳보다 추억이 많은 곳이다.시작이 쉬운 만큼 포기도 쉬운 직업이 바로 테라피스트이다. 나 또한 쉽게 생각했지만, 2년차 만에 포기하고 싶어 질 정도로 힘들어 울면서 마사지를 했고, 끝내는 이 일을 그만두려고 했었다. 생각보다 빨리 들이닥친 슬럼프를 껴안고 지인의 조언으로 태국으로 향했다. 아무 생각 없이 아무런 계획 없이 무작…

벨리시마 2021-11-05 14:39:56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일본 편> 일본에서 경험한 시아추 마사지(칼럼 유승희)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일본 편> 일본에서 경험한 시아추 마사지​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에서 근무하던 시절 그랜드 하얏트 도쿄 나고미 스파로 파견 근무를 갔었다. 출퇴근 전후 또는 쉬는 날엔 일본의 마사지와 온천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했다. 일본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마사지 테라피 전문 서점이었다. 오직 마사지 테라피에 관련된 서적과 도구 그리고 DVD 영상을 판매하는 곳이었다. 내가 이 부분에 관심이 많아 일본 테라피스트가 소개해 주고 함께 방문했었다. 지금은 한국에도 세계 여러 나라 마사지 …

벨리시마 2021-09-07 16:52:36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중국 편> 중국에서 경험한 테라피(칼럼 유승희)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중국 편> 중국에서 경험한 테라피 과거에 비해 현대 사회에서의 미용업은 참 좋은 대우를 받고 있는 직종이라고 생각한다. 세계로 뻗어나가는 K-뷰티, 미용 고등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미용 과목 정교사, 미용을 전공한 석&박사와 교수 그리고 아름다운 공간에서 향기로운 향을 맡으며 일을 할 수 있는 스파 테라피스트와 스파 매니저까지. 어느덧 미용은 하나의 학문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선 꽤 오랜 시간에 걸쳐 이루어진 것들이지만, 뭐랄까. 이렇게 되어야 할 숙명이라고나 할까. 마사지 테라피가…

벨리시마 2021-08-09 11:39:38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 <해외 진출편> 중국 베이징 산후조리원 내 스파 (칼럼 유승희)

오늘도 빛나는 테라피스트 이야기<해외 진출편> 중국 베이징 산후조리원 내 스파글 유승희어릴 적 내게는 나름대로의 계획이라는 것이 있었다. 간단히 말하자면 20대에는 돈을 모으기보다는 경험을. 30대에는 그 경험을 바탕으로 나 또는 우리들의 공간(가게)을 만들어 즐겁게 돈을 벌자는 계획이었다.자칭 미니멀리스트라 부르며 소박하게 사는 나에게 이 꿈들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내 주제에 맞게 살아가면서 욕심내지 않고 그저, 차근차근 하나씩 밟아가면 되는 일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스스로 운이 좋은 사람이라 생각하기…

벨리시마 2021-07-15 18:11:02

pH를 알면, 피부 문제가 술술 풀린다 (칼럼 이태미)

pH를 알면,피부 문제가 술술 풀린다학창시절, 과학 시간에 리트머스 종이를 사용하여 용액의 pH를 측정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여러 종류의 용액들은 색상과 향이 비슷해 보일지라도 산도는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그렇다면 피부의 pH는 어떨까. 이제 피부 관리도 과학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내 피부의 pH와 특징을 알고 적절한 관리법을 찾도록 하자.글 이태미pH란pH(potential of Hydrogen ions)는 산성이나 알칼리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써 수소 이온 농도의 지수이다. 0~14의 범위로 값을 측정하는데, 중성의 pH…

벨리시마 2021-03-31 14:30:45

말 잘하는 에스테티션이 고객을 사로잡는다 고객 상담 비법 A부터 Z까지 (칼럼 이태미)

말 잘하는 에스테티션이 고객을 사로잡는다고객 상담 비법 A부터 Z까지좋은 제품과 프로그램을 보유한 에스테티션은 너무도 많다. 그렇다면 어떠한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할까. 정답은 ‘말’이다. 아무리 좋은 테크닉을 가지고 있어도 고객과 상담을 잘하지 못한다면 숍 매출을 올리기 힘들다. 그렇다면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전화 상담 비법, 대면 상담 비법에 대해 알아보자.글 이태미 전화 상담 비법 밝은 목소리와 적당한 대화 속도고객은 에스테티션의 말투나 태도가 불친절할 경우 그 숍에 방문하지 않는다. 타인과 직…

벨리시마 2021-02-03 17:11:31

2021년 에스테틱, 마케팅 전략을 알면 해답이 보인다(칼럼 이태미)

2021년 에스테틱,마케팅 전략을 알면해답이 보인다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에스테틱 업계는 위기를 맞이했다. 그렇지 않아도 레드오션인 이곳에서, 유례 없는 바이러스의 출현은 에스테틱 뿐 아니라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바꾸어놓았다. 그리고 그 상황은 현재진행형이다. 그렇다고 시국을 탓하며 영업에 손 놓을 수만은 없는 일이다. 숍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방법을 알아야 매출이 보인다. 신규 확진자가 1000명에 육박하는 이 시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2021년 에스테틱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글 이태미좁은 선…

벨리시마 2021-01-11 15:31:29

겨울철 탈모, 이젠 OUT (칼럼 이태미)

날씨가 쌀쌀해짐에 따라 현대인들의 피부에는 여러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피부건조증으로 인한 각질, 가려움, 주름 등의 문제를 겪는 이들도 있지만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으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다. 탈모의 대표적인 원인은 유전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식습관의 변화와 생활패턴의 변화, 스트레스로 20대 때부터 탈모를 겪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두피의 모공은 일반 피부보다 2~3배 넓기 때문에 작은 자극으로도 탈모가 생기기 쉽다. 머리카락은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를 거치는데, 휴지기 때 머리카락은 60~80개 정도 빠진다. 하지만 …

벨리시마 2020-12-10 15:53:16

유튜브 채널로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 (칼럼 고윤기)

유튜브 채널로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 최근 유튜브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홍보대행사는 꼭 해야 한다고 설득하지만 가시적 효과를 확신할 수 없어 망설이는 에스테티션들이 많을 것이다. 유튜브는 화려하고 거창해야 할까. 한 명의 고객이 봤을 때 감동하는 동영상이 진짜 콘텐츠가 아닐까. 이번 칼럼을 보면서 유튜브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면 어떨까. 글 고윤기​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에는 거의 공식처럼 ‘나의 좌우명’이라는 항목이 들어간다. 좌우명은 자리 좌(座), 오른쪽 우(右), 새길 명(銘), 자리 오른쪽에 두고 마음에 새기던 술독…

벨리시마 2020-07-02 16:58:13

비만의 위험성 (칼럼 임상희)

비만의 위험성 비만을 방치하면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비만으로 인해 올 수 있는 몸의 질병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글 임상희 ​더운 여름. 옷만 벗는 게 아니라 두꺼운 피부옷을 벗어버리자. ▶ 비만이 병인 이유 ◀ 살이 찜으로 인해 올 수 있는 여러 가지 병이 있다. 당뇨, 심혈관계, 암 등이다. 그렇다면 흡연은 질병일까. 아닐까. 질병의 기준은 본인의 의지와 노력으로 할 수 있는 문제인지 아닌지가 포인트다. 흡연은 본인 의지대로 금연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비만은 어떨까. 내 본인의 의지대로 체중을 감량을 한다…

벨리시마 2020-07-02 16:53:26

화장품 책임판매업이란 1편 (칼럼 폴리시인포)

화장품 책임판매업이란 1편   화장품 책임판매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정부가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화장품 책임판매업자가 지켜야 할 사항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롭다. 세부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벨리시마는 화장품 책임판매업에 관한 정부의 규정을 차례대로 싣는다.  자료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 화장품 책임판매업자의 준수사항 ▷제품표준서, 품질관리기록서, 수입관리기록서 등을 작성·보관할 것 *제품표준서는 제품별로, 품질관리기록서/수…

벨리시마 2020-06-02 10:27:21

개인회생 이야기 (고윤기 칼럼)

개인회생 이야기   코로나19(COVID-19)로 대한민국 경제가 흔들리고 있다. 고객이 숍에 오길 두려워한다. 꾸준히 관리를 받았던 고객도 재티켓팅도 망설인다. 급격한 매출 저하로 숍 경영의 위기를 느꼈다면 한 번쯤 고민할 수 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개인회생제도를 고려할 수 있다. 다시 숍의 봄날이 찾아줄 개인회생제도에 대해 알아보자. 글 고윤기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사람들이 소비하지 않는다. 필자가 머리를 손질하기 위해서 자주 가던 미용실에 들…

벨리시마 2020-06-02 10:15:56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