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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덜미가 뻐근한 고객을 위한 근육기능평가방법 (김효철 칼럼)

벨리시마 2018-07-03 14:50:18

본문

목덜미의 통증은 일상생활의 큰 불편함을 초래한다. 목덜미와 그 주변을 스트레칭하여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글 김효철
 
1
 
목폄근(경부신근, extensor neck muscles)
해부학적 구조
머리널판근(두판상근, splenius capitis muscle)
· 이는곳: C7-T1 가시돌기(그림1-4), 목덜미인대의 아래 1/2(C3보다 아래)
· 닿는곳: 관자뼈의 꼭지돌기(그림1-5)와 위목덜미선 가쪽부분
 
목널판근(경판상근, splenius cervicis muscle)
· 이는곳: T3-T6 가시돌기(그림1-4)
· 닿는곳: C1-C4 가로돌기의 뒤결절(그림1-6)
 
머리반가시근(두반극근, semispinalis capitis muscle)
· 이는곳: C7-T6 가로돌기(그림1-4), C4-C6의 관절돌기(그림1-7)
· 닿는곳: 뒤통수뼈 위목돌기선과 아랫목덜미선의 사이(그림1-5)

목반가시근(경반극근, semispinalis cervicis muscle)
· 이는곳: T2-T5의 가시돌기(그림1-4)
· 닿는곳: C2-C6의 가시돌기(그림1-6)
 
머리가장긴근(두최장근, longissimus capitis muscle)
· 이는곳: C3-C7 가로돌기 뒤결절(그림1-6), T1-T5 가로돌기의 위모서리(그림1-4)
· 닿는곳: 꼭지돌기의 뒤모서리부터 끝까지(그림1-5)
 
목가장긴근(경최장근, longissimus cervicis muscle)
· 이는곳: T1-T6 가로돌기의 위모서리(그림1-4)
· 닿는곳: C2-C7 가로돌기의 뒤결절(그림1-6)
 
목엉덩갈비근(경장늑근, iliocostalis cervicis muscle)
· 이는곳: 셋째-일곱째갈비뼈의 갈비뼈각 안족(그림1-8)
 · 닿는곳: C3 또는 C4-C6 가로돌기의 뒤결절(그림1-6)

해부학적 구조
Step 0. 시진
 · 목폄근의 약화  
   → 머리목부위는 반대쪽으로 가쪽굽힘과 돌림을 일으킴
 
Step 1. 촉진
1) 힘살
   · 머리널판근: 중간 목뼈 등세모근 위부분의 가쪽 얕은층에서 촉진
   · 목널판근: 아래목뼈 가시돌기 가쪽이 머리널판근 가쪽부터 깊은층에서 촉진
   · 목가장긴근: 중간·아래 목뼈 머리반가시근 가쪽, 머리·목널판근과 머리가장긴근의 깊은층에서 촉진
   · 머리가장긴근: 중간·아래 목뼈 관절돌기에 이르는 부위 ~ 머리·목널판근의 깊은층에서 촉진
   · 머리반가시근: 위·중간 목뼈 가시돌기 가쪽의 등세모근, 머리널판근의 아래에서 촉진
   · 목반가시근: 등돌림근(회선금)의 상층에 있는 깊은 근육으로 위부분 등뼈의 척추고랑 내 깊은층에서 촉진
 
2) 이는곳&닿는곳
   · 머리널판근(목덜미인대에 부착되어 있어 뼈와의 부착은 없음)
      - 이는곳: 목가슴부위 C7-T3 가시돌기 끝 부분
      - 닿는곳: 관자뼈 꼭지돌기~뒤통수뼈, 목빗근 닿는곳의 깊은부분 촉진
  · 목널판근
      - 이는곳: T3-T6 가시돌기 끝부분
      - 닿는곳: C1-C4 가시돌기 뒤결절 촉진
*척수신경이 나와 있으므로 너무 강하게 촉진하지 않도록 주의
  · 머리반가시근
      - 이는곳: T1-T6 가시돌기 시작부분 뒷면부터 C4-C7 관절돌기 뒷면 가쪽을 뒤부터 촉진
      - 닿는곳: 뒤통수뼈의 위목덜미선과 아랫목덜미선 사이를 촉진촉진
   · 목반가시근      - 이는곳: T2-T5 가로돌기 시작부분 뒷면
      - 닿는곳: C2-C6 가시돌기 끝에서 가까운 곳을 향하여 촉진
   · 머리가장긴근
      - 이는곳: C3-C7 뒤결절을 목널판근의 닿는곳과 같게 촉진, T1-T5는 가로돌기 위쪽부터 촉진
      - 닿는곳: 꼭지돌기 뒤모서리부터 꼭지패인(유돌절흔)을 향하여 촉진
   · 목가장긴근
      - 이는곳: T1-T6 가로돌기 끝 위면을 위쪽부터 촉진
      - 닿는곳: C2-C7 가로돌기의 뒤결절을 목널판근의 닿는곳과 같이 촉진
   · 목엉덩갈비근
      - 이는곳: 셋째-일곱째갈비뼈의 갈비뼈각 안쪽을 촉진, 손바닥으로 척주세움근의 가쪽부분에 위치하는 갈비뼈가 각도를 만들어 휘는 부분을 촉진
      - 닿는곳: C3-C6 가로돌기 뒤결절을 목널판근의 닿는곳과 같이 촉진
 
Step 2. 스트레칭 조작
· 검사자: 환자의 머리쪽에 앉는다.
 · 환  자: 바로누운자세
 · 접  촉: 손바닥부위에 뒤통수뼈를 받친다.
· 고  정: 손바닥으로부위에 반대쪽의 관자뼈부터 뒤통수뼈에 접촉한다.
 · 조  작: 머리목부위를 조작쪽의 반대쪽으로 5°-10°돌림시킨 상태에서 굽힘을 가한다.
· 비  고
 - 머리목부위의 돌림과 굽힘을 일으킬 때 턱을 당겨서 고리뒤통수관절(환추후두관절)의 굽힘을 유지한다.
- 턱을 당기면 목폄근의 늘임(신장)에 필요한 굽힘의 각도는 작아진다.
*몸이 들릴 정도로 과도하게 늘여서는 안 된다.
 
Step 3. 근육테스트
· 검사자: 환자의 가쪽, 검사하는 반대쪽에 선다.
· 환  자: 엎드린자세
- 양손을 어깨관절 벌림(외전). 팔꿈관절 굽힘의 위치보다 들어 올린다.
 - 그 상태에서 머리목부위를 테스트쪽으로 돌림하여 머리부분을 올림(거상)한다.
· 접  촉: 뒤통수의 가쪽부분
 · 고  정: 몸통의 뒤면
 · 조  작: 뒤통수뼈 가쪽으로 굽힘 방향, 환자의 앞위쪽으로 압력을 가한다.
 · 비  고: 머리부분을 테이블을 향하여 늘이는 것이 아니라, 목굽힘근 섬유의 주행을 고려하여 머리쪽에 압력을 가한다.

*절대 환자의 앞쪽으로 압력을 가해서는 안 된다.
*목부위의 폄에 대하여 환자의 머리쪽을 향하여 압력을 가한다.
*환자가 통증이나 불쾌감을 호 소할 경우 테스트를 중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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